하나아트갤러리


ㆍ김점선 디지털 판화


총 게시물 147건, 최근 0 건
   

디지털 판화란?

글쓴이 : 관리자 날짜 : 2014-03-12 (수) 12:33 조회 : 2384


                                                                          2004 하나아트갤러리에서

     
◎ 디지털 판화(Digital Print)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판화의 기법으로는 실크스크린, 목판화, 석판화 등이 있습니다.
새롭게 등장한 디지털판화란, 과학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나타난 장르로, 우리가 생활 속에서 자주 사용하는 프린터 출력과 같은 원리로 생각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판화기법과 비교하여 가격이 저렴하며, 제작기간이 짧고, 소량의 판화를 제작 할 수 있습니다.

일반 출력과 다른 점으로는, 일반 잉크가 아닌 오일 잉크를 사용하여, 색상이 선명하며 물감보다 더 오래 색이 변색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또한 판화지에 출력되기 때문에 다른 기법의 판화와 같이 원화의 느낌을 살릴 수 있습니다.


◎ 김점선 디지털 프린팅

  디지털 판화라는 새로운 영역의 판화를 선보였던 화가 김점선.
그녀가 디지털 미술작업으로 영역을 넓힌 이유는 지난 2002년 찾아온 '오십견' 때문이 었습니다.
몸을 아낄 줄 모르는 그녀는 극심한 어깨 통증으로 그림 그리기 힘들어져, 붓과 캔버스 대신 컴퓨터와 마우스를 사용해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 것이 였습니다.
모니터상에 그려진 김점선의 작품은 그녀가 바라던 대로 많은 사람들이 작품을 감상하고 소유할 수 있도록 가격이 저렴하고 색상이 선명한 디지털 판화란 장르를 개척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